민속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민속연희.민간신앙과 함께 구비문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집적되었다.
이렇게 국문학자들이 민속학 연구를 겸하게 되면서, ‘민중’의 ‘구비전승물’인 구비문학은 민속학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그들에 의한 구비문학.민속연희.민간신앙의 연구가 한국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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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세기전환기의 현대소설
전통과 단절이라는 대명제를 앞에 두고 늘 고심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문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다. 그 기준은 물론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 문
연구서 → 졸저(2001) 참조.
ⓓ 20세기 초반기
학문적 체계를 갖춘 새로운 어원론의 출발기(권덕규, 홍기문, 방종현, 양주동,고재휴 등 활약). 전통적 어원 연구 방법을 극복. 고문헌 자료나 방언을 통한 실증적 연구나 인접어를 통한 비교언어학적 어원 연구가 시작됨.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민속방법론은 해석학적 방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현장에서의 참여관찰법에 의존하는 방법이다. 이 참여관찰법은 인류학자들의 중요한 연구법이다. 실제로 최근의 우리 학계에서 보면 민속방법론은 인류학적 방법으로, 거의 인식되고 있다. 그래서 사회과학계의 방법론적 논의를 보면 인류학저긴 현
남창 손진태선생은 민속학을 민속사회학, 종교민속학적 토대위에서 민속학을 독자적인 과학으로 인식하고 정면 접근함으로써 민속학 연구의 수준을 끌어 올렸다. 연구의 대상을 민간신앙, 무속, 생활민속, 세시풍속, 통과의례, 제도, 전설 등으로 확대했으며 방법론에서는 한국기층문화의 본질을 파헤
연구자들이 자각하게 되었다는 사실에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한국사회과학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양적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점차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 학계에서는 문화기술법의 방법론적 가능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용하고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
2) 방법
통계, 실험, 객관적 관찰, 측정, 엄격한 통계 처리 필수적.
3) 요점
교육 현장이나 정책 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 지식 얻는 것.
4) 비판
자연과학→사회과학에 적용×
교육현장(인간행위)에 적용×
지나치게
연구는 우리 분야의 불완전성에 기인하는 일종의 예비작업이라는 것이다.” - 앞의 책, 112p
이 학계를 지배하는 가운데, 그 사이에서 베버만의 독특한 방법론을 제창하면서 이루어진 논문이다.
베버는 우선, 경험과학이 객관적일 수 있다는 것은 그것을 연구하는 자의 태도와 가치관련성으로 설명한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연구 목표를 국어교육을 위한 이론 개발에 두고, 연구 대상을 국어 활동의 원리 연구, 국어교육 방법의 원리 연구, 국어교과의 연구방법론연구 등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국어교육학 연구는 국어 활동의 능력 향상에 관련된 지식을 교육적 논리 체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민요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